4월 제철 나물 종류 및 봄나물 맛집 추천
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향긋한 봄 내음, 봄나물 미식 여행 4곳
향긋한 봄 내음, 봄나물 미식 여행 4곳
4월 제철 나물 종류 및 봄나물 맛집 추천
4월 제철 나물 종류 및 봄나물 맛집 추천
2025.04.14
2025.04.14
Editor 윤조이
[Planless Life ✈]
바쁜 삶 속에서 늘 계획에 쫓기는 우리, 윤조이의 'Planless Life'만 있다면 계획 없이도 완벽한 여행을 떠날 수 있어요.
봄이 오면 새싹과 함께 깨어나는 우리 입맛, 싱그러운 봄나물 한 접시에 비로소 봄이 왔음을 실감하는 계절이에요. 이번 봄에는 맛있는 봄나물을 찾아 떠나는 미식 여행으로 지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 보는 건 어떨까요?
4월 제철 봄나물 종류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봄나물을 단순히 먹거리가 아닌, 건강을 지키는 약재로 여겼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다양한 봄나물의 효능이 기록되어 있으며, 봄나물을 통해 춘곤증을 이겨내고 활력을 되찾았다는 기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4월 제철 봄나물에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혈액 순환 개선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4월에 꼭 먹어야 할 대표적인 봄나물 4가지(봄동, 돌나물, 냉이, 달래)를 엄선하여 각각의 특징, 효능, 손질법, 그리고 맛있게 먹는 방법까지 완벽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자연이 선물한 식탁 위 제철 봄나물
봄동
추운 겨울을 이겨낸 뒤 2~3월에 수확되는 배추의 일종인 봄동은 잎이 부드럽고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에요. 살짝 데쳐 된장과 함께 쌈으로 먹거나, 기름에 살짝 지져 지짐으로 즐기면 봄의 단맛이 입안 가득 퍼져요. 겉절이로 만들면 아삭한 식감과 달콤함이 어우러져 식탁에 생기를 더해줍니다.
돌나물
돌 사이에서 자라는 다육질 식물인 돌나물은 아삭한 식감과 새콤한 풍미가 특징이에요. 물기가 많고 상큼한 맛이 돋보이는 돌나물은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초고추장이나 간장 양념에 살짝 무쳐 먹으면 입맛을 돋우는 최고의 봄 반찬이 됩니다. 샐러드처럼 올리브오일과 소금만 뿌려 먹어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어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해독 작용이 있어 봄철 건강 지킴이로도 제격이랍니다.
냉이
향이 진하고 뿌리까지 먹을 수 있어 영양이 풍부한 냉이는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물이에요. 시금치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특유의 향이 입맛을 돋워주죠. 된장국이나 나물무침으로 많이 즐기지만, 최근에는 파스타나 리조또에 활용하는 창의적인 요리법도 인기랍니다. 냉이를 넣은 된장찌개 한 그릇이면 봄의 향기를 온전히 느낄 수 있죠.
달래
특유의 알싸한 향이 입맛을 돋우는 달래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봄나물이에요. 달래장을 만들어 고기나 생선요리에 곁들이면 짭조름하면서도 신선한 맛이 더해져 풍미를 한층 높여줍니다. 달래전으로 부쳐 먹거나 곤드레밥에 올려 먹어도 절로 입맛이 돌아오죠. 봄철 대표 보양식인 달래는 피로 회복과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봄나물 찾아 떠난 여행지 : 해발 700m, 공기 맑은 강원도 평창
강원도 평창은 해발 700m 이상의 고산지대로, 깨끗한 공기와 큰 일교차가 나물을 더욱 단단하고 향긋하게 만들어요. 이곳에서 자란 봄나물은 향이 진하고 식감이 좋아요. 특히 강원도의 전통 식재료와 봄나물이 어우러진 산채 요리는 평창만의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주변 즐길 거리
산수명산 | 강원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3길 13
©노니와행복, 하늘바람그리고별, 인디안밥
평창에서 산채 한정식으로 유명한 식당이에요. 제철마다 바뀌는 나물 반찬 구성이 일품으로, 봄철에는 특히 다양한 봄나물로 차려진 밥상을 만날 수 있어요. 다양한 반찬과 함께 즐기는 산채정식은 강원도의 봄을 온전히 담아냈답니다.
엘림커피 | 강원 평창군 진부면 땅골길 2-57 엘림커피
©토디, 은박
진부면에 위치한 메밀 전문 로스터리 카페예요. 메밀을 테마로 한 다양한 메뉴가 돋보이는 곳으로, 봉평 타타리 메밀과 스페셜티 원두를 블렌딩한 시그니처 메뉴 '메밀리카노 사이폰 커피'를 추천해요. 또한 메밀을 활용한 '메밀크림라떼'와 '메밀 미숫가루'도 있답니다. 또한 평창 특산 감자와 메밀 반죽으로 만든 베이커리 메뉴도 있으니 평창에서만 즐길 수 있는 맛을 경험해 보세요.
평창올림픽시장 | 강원 평창군 평창읍 하리 55-6
©다하, ok k
지역 주민들이 직접 가꾼 봄나물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이에요. 시장 내 향토 반찬 가게들에서는 현지인들의 비법으로 만든 나물 반찬도 판매하고 있어 여행 중 간편하게 봄나물의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켄싱턴호텔 평창 | 강원 평창군 진부면 진고개로 231
오대산 근처에 위치해 울창한 숲들과 맞닿아있어 봄의 기운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호텔이에요. 아이와 함께 머물기 좋은 가족형 객실과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어 여행의 편안함을 더해줍니다. 특히 강원도 특산물과 제철 봄나물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도 맛볼 수 있답니다.
봄나물 찾아 떠난 여행지 : 산의 기운과 전통이 깃든 지리산 남원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남원은 깨끗한 토양과 수분이 풍부한 기후 덕분에 봄나물이 건강하게 자라는 곳이에요. 이곳의 나물은 식감이 부드럽고 향이 진한 것이 특징이랍니다. 또한 한식 기반의 전통 음식과 어우러진 '향이 짙은 밥상'이 남원만의 특별한 미식 문화랍니다.
주변 즐길 거리
심원첫집 | 전북 남원시 모정길 21-3 1층
©질주의 꾸빈맘, Double K
20여 가지의 신선한 산나물을 활용한 산채정식을 맛볼 수 있는 곳이에요. 각 나물의 고유한 향과 맛을 살린 '산채정식'은 다양한 산나물 반찬과 돌솥밥, 청국장 등이 함께 제공돼 건강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답니다.
집밥담다 | 전북 남원시 하정1길 28 집밥담다
©달달혀니, 꽃뿌리
한옥을 개조한 단아한 분위기의 식당으로, 마치 집에서 먹는 듯한 따뜻한 가정식을 맛볼 수 있어요. 부드러운 흑돼지 갈비와 단호박이 어우러진 매콤한 '단호박 매콤 흑돼지 갈비찜'은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로, 방문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한그릇에담다'는 매주 다른 가정식 메뉴를 제공하는 기본 식사로, 다양한 반찬과 함께 정성스러운 한 끼를 즐길 수 있어요.
켄싱턴리조트 지리산남원 | 전북 남원시 소리길 66 켄싱턴리조트 지리산남원
지리산의 아름다운 전경을 바라볼 수 있는 고요한 분위기의 리조트예요. 조용한 힐링 여행을 원하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이곳은, 특히 지리산 뷰를 자랑하는 객실에서 봄의 풍경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답니다. 리조트 내 식당에서도 남원의 제철 식재료로 만든 요리를 맛볼 수 있어 여행 중 미식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해줍니다.
향긋한 풀내음 따라 떠나는 봄 미식 여행. 올봄엔 봄나물이 차려주는 밥상 위에서 계절을 가장 먼저 마주해보세요. 자연이 전하는 봄의 메시지를 오감으로 만끽하는 특별한 여행, 지금 바로 떠나보세요.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