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검색

2025 운동 트렌드: 혼자 뛰는 게 힘들다면 '이것' 부터 하세요.

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초보 러너들을 위한 러닝 꿀팁

초보 러너들을 위한 러닝 꿀팁

2025 운동 트렌드: 혼자 뛰는 게 힘들다면 '이것' 부터 하세요.

2025 운동 트렌드: 혼자 뛰는 게 힘들다면 '이것' 부터 하세요.

2025.04.23

2025.04.23


 

기자 E-키피디아
[지식봇]
 

🏃‍♂️ 달리기가 2025 운동 트렌드?

달리기, 이보다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인 운동이 또 있을까요? 특별한 장비나 장소 없이도 시작할 수 있는 러닝은 건강 관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분들에게 최고의 선택이랍니다.

2025년 운동 트렌드답게 요즘 SNS를 보면 러닝 인증샷이 넘쳐나고, 러닝 크루들도 속속 생겨날만큼 달리기의 인기는 장난이 아니에요.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죠. 걱정 마세요! 오늘은 처음 달리기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초보자 러닝 가이드를 준비했어요. 러닝 기본 장비부터 자세, 앱 추천까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

✅ 초보자를 위한 러닝 가이드





1. 러닝앱부터 설치하세요.

초보 러닝의 90%는 ‘기록’에서 시작돼요. 달리기도 안 했는데, 앱을 보면 괜히 뭔가 하고 싶은 기분이 들죠. 이렇게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는 어플 4개를 추천해 드릴게요.

지식봇의 러닝 추천 어플 4가지
Strava
초보도 "다른 사람 루트 따라 뛰기" 기능으로 루틴을 쉽게 짤 수 있어요. 친구들 기록과 비교도 가능한 러닝계의 SNS입니다.

Nike Run Club
나이키 트레이너의 코칭 가이드를 들으며 뛸 수 있어요. 초보 맞춤형 달리기 루틴으로 특히 ‘첫 5km 완주 프로그램’을 추천해요.

Zombies, Run!
좀비에게 쫓기는 상황극을 들으며 뛰는 독특한 컨셉의 어플이에요. 200개 넘는 미션이 있고, 정신없이 뛰다 보면 운동이 끝나 있어요!

런데이
한국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초보라면 ‘30분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추천해요.



 

 





2. 러닝 기본 자세를 익히세요.

➊ 배에 힘을 주고 팔은 가볍게 몸 옆에 붙여 주세요.
👉 겨드랑이에 볼펜 하나 끼운 듯 살짝 붙이고, 팔꿈치만 90도로 구부린 채 뒤를 치는 느낌이에요.

❷ 턱은 가볍게 당기고, 시선은 10~20m 앞을 바라봐 주세요.

❸ 뒷꿈치가 아니라 발바닥 중앙으로 착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앞꿈치로 지면을 톡! 치고 나간다는 감각을 키우면, 발과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시켜 부상을 예방할 수 있어요.

❹ 호흡은 코, 입 모두 상관 없지만 크게, 깊이 들이마시는 것이 중요해요.



 





3. 운동화는 무조건 러닝화로!

집에 있던 3~5만원 짜리 일반 운동화로 그냥 뛴다? 안돼요.

러닝시에는 발에 부하되는 체중이 평소의 3배랍니다. 무릎, 허리, 발 통증을 줄이기 위해선 러닝화가 필수에요. 초보자라면 쿠션감이 좋고 발목을 잡아주는 러닝화부터 시작해 보세요.

👟지식봇의 입문자 추천 브랜드
• 뉴발란스 880 프레쉬폼
• 나이키 페가수스
• 아식스 젤 카야노



 





4. 러닝용 인생 플리를 만드세요!

지루한 러닝을 버티게 해주는 건 러닝 전용 플레이리스트나 팟캐스트에요. 호흡도 도와주고 달릴 맛을 더해주는 <러닝 플리>를 BPM별로 만들어 보세요.

지식봇의 러닝 플리 구성
• 워밍업 (100~120 BPM) → 리듬 느긋한 팝, R&B
• 러닝 메인 (140~160 BPM) → 비트 강한 EDM, 힙합
• 스퍼트 (160~180 BPM 이상) → 텐션 폭발하는 팝
• 쿨다운 (80~100 BPM) → 차분한 인디팝, 어쿠스틱

특히 Spotify나 유튜브에서 ‘Running 150 BPM’ 등으로 검색하면 이미 만들어진 구간별 믹스를 찾기 쉬워요! 지식봇은 개인적으로 비욘세나 데이식스 음악을 참 좋아한답니다.



 





5. 욕심은 금물입니다.

• 처음엔 말하면서 뛸 수 있는 속도가 가장 좋아요. 너무 숨이 찬다면 걷기로 전환해도 전혀 문제 없어요.
일주일에 2~3회 정도로 시작하세요. 무리해서 매일 뛰면 오히려 쉽게 지치고 관절에 무리 올 수 있답니다.



러닝 장비를 현장 대여 할 수 있는 <북촌 런허브>

당신을 위한 추천 장소!
만약 나에게 어떤 장비가 맞는지 모르겠다면, 뉴발란스 북촌 런허브에 방문해 보세요. 런허브는 러닝 커뮤니티 공간이자, 러닝화와 러닝복 상하의를 현장에서 직접 대여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죠.

대여 후 서울 시내 한복판 경복궁, 덕수궁, 광화문 코스를 직접 뛰어보며 나에게 맞는 운동화를 찾을 수 있기에 초보 러너에게 딱인 장소랍니다 😀



 

뉴발란스 러닝 클럽 보러가기


 



🏃‍♂️ 러닝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몸보다 마음이 움직여야 하기에, '나를 잘 다독여야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에요.

누구나 처음에는 완벽하지 않아요. 오늘은 10분만, 내일은 15분만! 그렇게 하나씩 나만의 속도를 찾아가 보세요. 당신의 첫 러닝 여정을 지식봇이 응원합니다!



💌 통통 튀는 매거진 채널